본문 바로가기

노하우, 정보

경험담1 100일 운동습관 만들기4

1378자

 

정말 이 정도도 못해?- 낮은 목표 설정

 

*이전 글에 이어서 계속 됩니다.

경험담1 100일 운동 습관 만들기3 링크:

renton100days.tistory.com/41

 

경험담1 100일 운동 습관 만들기1 링크:

renton100days.tistory.com/36

 

경험담1 100일 운동 습관 만들기2 링크:

renton100days.tistory.com/40


이 글을 쓰는 2020년 10월 1일 목요일 오늘, 운동을 한지 319일째 입니다. 저는 319일 동안 매일 운동을 해왔습니다. 

지금은 운동을 중심으로 제 생활을 잘 다스리고 있습니다.

매일 비슷한 시간에 일어나고, 밥먹고, 집안일, 운동을 하고 지각같은 것은 이제 저와 거리가 먼 것이 되었습니다. 저는 매일 정해진 양의 책을 읽고, 요약하고 지금과 같이 글 쓰는 연습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 굉장히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생활을 하고 있죠. 다 운동 덕분입니다.

 

운동을 시작한 초반만 해도 그렇지 않았어요. 출근을 위해서 일어나야 할 마지노선 시간에 일어나기도 하고, 자주 불규칙하게 일어났어요.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매일 차이가 상당히 났었죠. 그래서 일상이 불규칙한 면이 있었어요. 정신없기도 하구요. 

 

그때는 체력도 지금보다 더 떨어졌고, 운동과 일정한 생활 습관이 없었어요. 

 

 

이전 3개의 글에서 운동 습관을 갖기 위한 저의 첫 번째 팁'동선과 일정에 유리한 장소 어디서나 운동하기' 였죠.

이번 글에서 소개 해드릴 두번째 팁은 '어떤 컨디션으로도 할 수 있는 낮은 운동 목표 설정하기' 였어요.

 

활력과 의욕이 넘치는 날은 운동을 하는데 문제가 되지 않아요.

그런데 그런 날은 일주일에 며칠이 되지를 않았어요.

하루 이틀 될랑 말랑하지 않았나 싶어요.

 

그렇기 때문에 저는

 

  • 제 체력이 매우 안좋고, 피곤하고,
  • 의지가 바닥이고, 부정적인 감정일때,
  • 나아가 늦잠을 자서 운동 할 시간이 없을때,
  • 거기서 더해서 겨우 헐레벌떡 출근을 해 온 몸에 힘이 없는 퇴근 후밖에 운동 기회가 없을 때 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운동을 실행 할 수 있는 아주 가벼운  수준으로 목표를 정해야 겠다고 생각을 했었어요. 

 

그게 어느 정도 였을까요?

 

바로 맨몸스쿼트 15개- 1세트 였습니다. 

 

너무 시시하시나요? 

매일 해야 할 운동 목표양은 아주 낮게 정하되, '되도록 초과하여 더 많이하자' 고 마음을 먹었죠. 물론 뒤의 내용은 자율입니다. 

 

저는 이전에도 운동을 가끔 하긴 했지만, 매일 하지는 않았어요. 살다보면 운동을 할 만한 여유가 없는 날들이 대부분이고, 원래 운동을 자주 하지 않기 때문에 해야 한다는 생각과 의지 자체가 거의 없는거죠. 

 

그런 상황에서 

1. 운동 매일 하기 라는 큰 목표를 세우고 

2. 매일할 운동양의 목표를 아주 작게 세워 놓으니,

 

정말 상황이 여의치 않은 날 스쿼트 1세트만 했더라도, '나는 오늘도 운동을 했다. 나는 운동을 매일 하는 사람이다. 내일은 조금 더 해야지.' 라는 생각을 하며 의지를 다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당시 저는 체력이 좋지 않아 운동을 해야 한다는 생각이 명확하게 있었기 때문에, 운동을 매일 하는 리듬이 끊어지지 않는 이상 어떻게든 운동을 하려는 의욕이 유지 되었어요. 

 

하루 하루 운동을 해가며 그 장점을 몸소 체험했기 때문에, 누가 시키지 않아도 스스로 운동을 해야겠다는 동기부여가 되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목표로 한 스쿼트 1세트만 한 날은 손에 꼽힐 정도로 적었습니다. 

 

당시 그때까지 저를 돌아봤을 때 저는 '하루 이틀하다가 어차피 말건데 뭐하러 하나, 오늘은 시간이 안되겠다 다음에 하자.' 와 같이 스스로를 믿지 못하고 포기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에게는 '작은 성공의 경험' 이 필요했어요. 그리고 매일 매일 그것들을 쌓아가 연속성, 지속성, 일관성으로 '자기 신뢰' 를 갖는 것이 필요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낮은 목표 설정' 이라는 전략이 아주 잘 먹혔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의 또 하나의 장점은 목표가 엄두가 안 날만큼 너무 크지 않기 때문에 쉽게 시도를 해 볼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까지 [제가 100일 운동습관 만들기] 에 성공했던 두번째 팁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하구요, 다음 글에서 계속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