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평

당신의 최고의 순간은?- 서평17(칩히스 댄히스- 순간의힘)

당신의 최고의 순간은?- 서평17(칩히스 댄히스- 순간의힘)


 

 "정말 정말 애 많이 쓰셨어요... 한분 한분의 봉사자가 얼마나 고맙고 멋졌는지 몰라요."

이 메시지를 읽었을 때가 내 인생의 결정적 순간이었다. 2019년 활동하던 정토회에서 청년 대상의 강연을 했다.

그 때 나는 실무 총괄 역할을 했다. 정토회 내에 내 멘토같은 분이 계셨는데(나만 멘토라고 생각) 그분에게 다음날 치하를 받던 순간이었다. 

그 강연은 나에게는 엄청난 의미가 있는 프로젝트였다. 한 일에 대해 스스로 고양되어 눈물이 흐를 정도였다. 그것에 대한 인정과 칭찬을 가장 존경하던 분에게 듬뿍 받았던 것이다. 내가 얼마나 가치 있는 일을 했고, 얼마나 잘 쓰였는지를 확연하게 일깨워 주는 순간이었다. 짜릿할 정도였다. 

우리가 겪는 순간들이 모여 우리 각자의 인생을 만든다. 저자는 오래 기억하고 싶고, 소중한 순간들을 '결정적 순간'이라 한다. 그 순간들이 많은만큼 우리의 인생은 풍성하게 되는 것이다. 그것들을 계획하여 만들수 있다고 하는 서문 글을 읽고 기대가 되었다. 


118p

 

 '카말 카' 박사는 대변을 묻힌 머리카락을 컵에 담긴 물에 풀었다. 오랜시간 습관처럼 야외 배변을 하던 마을 사람 모두 그 물 마시기를 거부했다. 위생과 건강을 위협하는 야외 배변 실태 조사를 위해 방글라데시 어느 마을에 방문했다.

'카'는 진실을 맞닦뜨리는 장면을 연출했다. 건강과 위생을 위협하는 그들의 행동을 보여준 것이다.

가르치기 보다 스스로 진실을 마주할 수 있는 순간을 만드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사람들에게 간섭 보다는 기다리고 지켜보며 스스로 진실을 발견할 수 있는 순간들을 만들어 줘야 겠다.

 

 

긍지 160p

 

 저자는 긍지의 순간이 우리의 최선의 모습을 드러낸다고 한다. 그것은 어려움과 한계를 극복하고 목표를 이뤄낸 순간이다.

노력하여 성취를 이루고 긍지의 순간을 만날 수도 있다. 저자는 긍지의 순간은 그것보다는 보통 남의 인정으로부터 오는 것이라 한다. 남에게 잘보여 인정을 받으라는 얘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타인에게 긍지의 순간을 만들어줄수 있음을 말해준다. 

 

나를 위한 긍지의 순간을 스스로 만드는 방법도 있다.

목표의 곳곳에 게임의 법칙을 이용한 이정표를 만드는 것이다. 이정표는 중간 목표와 같다. 

게임에서 레벨업을 하면 더 재밌고 성취감을 느낀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운동 습관, 글쓰기를 게임의 법칙으로 설계해야 겠다. 

 

 

슬룹에게 찾아온 기적 162p

 

 

 키라 슬룹이라는 여자 아이가 있었다. 합창 시간에 그녀의 음악 교사는 그녀에게 노래를 부르지 못하게 했다. 목소리가 튄다는 이유였다. 시간이 지나 만난 여름캠프의 히피족 선생님은 노래를 부르지 않으려는 슬룹을 붙잡고 함께 노래를 했다. 그리고 슬룹의 목소리에 찬사를 했다. 그녀는 크게 감격했고 카네기홀에서 공연하는 유명한 가수가 되었다. 

히피족 선생님과의 한 순간이 없었다면 슬룹은 가수의 꿈을 꿀 수 있었을까?

그 선생님의 한마디, 그 긍지의 한순간이 슬룹의 무한한 잠재력을 깨웠던 것이 아니었을까? 

나도 내 멘토에게 인정을 받고 엄청난 행복감을 느꼈다. 온몸에 힘이 났다. 또 도전하고 싶은 욕망과 용기를 느꼈다. 멘토는 정말 엄청나게 중요하다. 멘토를 찾아나서고 만나야겠다. 

 

결정적 순간을 위한 목표 설정 방식 182p

 

 <7장 이정표를 늘려라>는 개인이 스스로 어떻게 긍지의 순간을 만드는지 대해 가르쳐준다.

클라크라는 사람이 자신이 겪은 조깅 경험을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에게 알리고 동참하도록 함으로써 새로운 문화이자 회사를 만든 이야기이다.

'소파에서 5K로'라는 이름이고 줄여서 C25K라고 한다.

C25K가 많은 사람들이 움직일 수 있게 해 준 것은 9주간 5킬로미터 조깅을 완주하는 것으로 목표를 세우고 주 3회 운동이 계획돼 있었다.

아주 작은 운동으로 시작하여 조금씩 늘려나가는 과정을 치밀하게 만든 것이다. 그런 계획적인 목표 설정이 C25K로 인한 성공 비결이었다.

이 점에 대해서는 공감하는 바가 컸다. 나도 C25K와 거의 흡사한 [런데이]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30분 달리기에 성공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무릎이 좋지 않아 뛰는 것에 자신이 없었는데 아주 조금씩 늘려가다 보니 결국 성공할 수 있었다. 

달리기를 넘어 글쓰기와 돈 버는 활동에도 적용을 해봐야겠다. 적용은 단계를 나눠 중간 목표들을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면 스스로 인정해주고 SNS에 알리는 식으로 해야겠다. 

 

 

 

 


 

 작가는 결정적 순간이 인생에서 지니는 큰 의미를 말한다. 그리고 결정적 순간이 어떤 것인지 알려준다. 그것을 우리가 타인이나 자신을 위해 어떻게 만들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결정적 순간은 우리에게 영감을 준다. 동기부여도 한다. 우리는 그 힘으로 큰 도전도 할 수 있는 것이다.

저자는 우리 삶의 중간중간에 결정적인 순간들을 넣는 노력과 투자를 하라고 한다. 

나는 특히 결정적 순간이 주는 기쁨을 겪어본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결정적 순간의 기쁨을 겪어본 만큼 먼저 그것을 계획할 마음을 낼 수 있을 것이다. 

인생에 결정적 순간을 늘리는 방법을 알고 그것을 삶에 적용할 수 있다면 얼마나 풍성한 삶을 만들 수 있을까? 성장과 행복을 위한 연료가 될 것이다.

나는 5월까지 서평 100개를 쓴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그것을 30개 40개 50개 70개 100개 레벨로 나눠서 스스로 치하하고 사람들에게 알리고 수익화도 도전해봐야겠다. 

 

1989자